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종은선린병원 로고

좋은선린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방사선종양학과

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문의. 054-245-6525

방사선종양학과

방사선 치료분야는 최근 수년간 방사선 영상기술의 발달과 컴퓨터의 발전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방사선 치료기기의 개발로 과거에는 전혀 치료가 불가능했던 종양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기 두경부암,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등에서는 방사선치료로 높은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으며, 유방암, 후두암, 식도암, 대장암 등에서는 장기를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치료하고 있고 그 외 많은 암에서 완치 또는 수술 후 보조적인 요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그 전달 방법에 따라 크게 외부방사선치료와 근접방사선치료로 나눌 수 있고, 외부방사선치료는 다시 통상적(2차원) 방사선치료,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 정위적 방사선치료,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호흡연동 방사선치료,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토모테라피 등과 같은 특수 치료기기를 이용한 방사선치료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세기조절 방사선치료는 단일 방사선 조사 범위를 조금 더 작은 조사부위로 나누어 각각 방사선의 세기를 다양하게 함으로써 종양에는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면서 종양주변 정상 조직에 도달하는 방사선량은 최소화하기 위한 방사선 치료의 방법입니다. 두경부암이나 전립선암과 같이 주변에 방사선에 민감한 장기가 근접해 있는 경우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접방사선치료

외부방사선치료와는 달리 종양에 직접 삽입하거나 인접하여 방사성 동위원소를 위치시킴으로써 종양을 치료하는 방법이 근접방사선치료입니다. 동위원소를 위치시키는 방법에 따라 강내방사선치료, 조직내방사선치료, 관내방사선치료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이나 식도암, 담도암, 두경부암 등에서 외부방사선치료와 병용하거나 단독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토모테라피

토모테라피는 세기조절 방사선치료와 CT의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매 치료 시 CT를 이용하여 종양의 위치와 모양을 확인함과 동시에 더욱 정밀해진 세기조절 방사선치료를 암부위에 조사하는 치료입니다. 치료하고자 하는 암을 여러 개의 단층으로 나눈 뒤 각각의 단층에 수백 개의 가느다란 방사선을 360도 방향에서 조사하는데, 방사선이 환자에게 조사되는 방식이 독특하여 슬라이스(Slice) 치료 또는 나선형(Helical) 치료라고도 합니다. 모든 암에 적용이 가능하고, 특히 방사선에 민감한 정상조직이 위치하는 부위이거나 방사선치료를 받았던 부위에 재발한 경우 추가 방사선치료가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고주파온열암치료

종양내부에서 40~42℃까지 온도를 충분히 상승시킴으로써 그 자체만으로도 암이 줄어들며, 열의 작용으로 면역 세포 또한 활성화된다는 보고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국소부위에 열을 전달하는 목적으로 큰 부작용 없이 복부와 흉부를 비롯해 뇌와 간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
<